HDTV 주파수, 지상파로 TV 시청하는 방법, DTV 옥외 안테나

2022. 3. 18. 11:03Life Style

728x90

공중파 HDTV 주파수 대역 

 

국내 디지털 TV 방송

주파수는 UHF 470 MHz~698 MHz 대역을 사용하고 미국식이다.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은 ATSC시스템을 표준으로 채택하여, 8VSB방식을 사용한다.

8VSB8 방식은 디지털 신호 전송 방식인데, 국내에서 TV를 구매하게 되면 TV 설정이 8VSB로 되어 있다.

 

 

해외 직구 TV의 경우

해외에서 TV를 직구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전송 방식이 QAM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국내는 8VSB로 TV에서 설정해야 공중파 수신이 가능하다.

주로 로컬변경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제조사에서 여러 수단과 방법으로 개인이 로컬 변경을 못하도록 해 놨지만, 조금만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방법으로 로컬 변경을 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내 케이블 TV의 경우 QAM 방식으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세톱박스 없이 해외 직구 TV로 시청이 가능한 경우가 있다. 예전에는 잘 됐는데 지금은 해봐야 알 것 같다.

 

 

공중파를 수신해서 TV를 시청하는 방법.

도심지역의 경우에는 전파 세기가 세기 때문에 간단하게 옷걸이 등으로 대충 안테나를 만들어서 사용하더라도 TV 수신이 가능하다.

그러나 교외 지역이라던지 도심에서 벋어 난 지역에서는 반드시 옥외 안테나를 구매해서 설치해야 한다.

안테나 방향은 중계소가 있는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가능한 높게 달면 TV 수신이 대부분 가능하다.

이거 모르고 인터넷 TV나 위성 TV를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채널이 많으니까 그렇게 하시는 듯 하지만..

 

내 주변 중계소 찾기 (https://map.kbs.co.kr/map.jsp)

https://map.kbs.co.kr/map.jsp
https://map.kbs.co.kr/map.jsp

지도를 확대해서 내 위치에서 제일 가까운 중계소쪽으로 안테나 방향을 맞추고 TV의 채널탐색을 실행하면 수신 가능한 채널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만약 이사를 해서 타 지역에 살게 되었다면 같은 방법으로 안테나 방향을 중계소 쪽으로 향하게 하고 다시 한번 채널탐색을 해줘야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각 지역마다 중계소에서 사용하는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지역을 이동한 경우에는 반드시 TV의 채널 탐색을 새로 해야 하는 일이 있다, 모르고 그냥 안테나 연결해서 TV 켜면 전파 수신이 안된다. 이점은 유념해야 한다.

중계소 방향에 산이 있거나 건물이 보이면 안테나를 좀더 높게 달아주면 좋다.

 

 

 

난청지역에서 옥외 안테나 고르는 방법.

일단 경험상 날개가 많이 달린것일 수록 수신율이 좋다. 주로 8 소자, 32 소자라고 부르는데, 안테나 날개 개수라고 보면 된다.

안테나 뒤에 반사 판 같은게 있으면 수신율이 좋다.

수신지역에서 제일 가까운 중개소가 어디 있는지 확인하고 그 방향으로 안테나 방향을 맞추면 된다.

 

옥외 안테나
옥외 안테나

 

이렇게 했는데도 공중파 수신이 불가능하다면, 무궁화 위성에서 송출하는 전파를 수신해서 TV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인터넷으로 "무료위성" 이라고 검색하면 여러가지 세톱박스와 위성 수신접시, LNB이렇게 세트로 판매를 하는데, 이 위성 수신 세트를 설치하면 위성으로 TV를 수신할 수 있다,

장점은 지상파 중계소가 없는 오지 산간에서도 수신이 가능한데, 단점은 기상이 않좋은 경우, 수신률이 낮아 화면이 끈기거나 안나올 수 있다.

 

영상 참고자료

 

지상파 안테나 설치하는 방법 

https://youtu.be/BLb5BUCtut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