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할인카드 정리, 로밍 충전, 충전할인 방법

2022. 12. 7. 17:13Life Style

728x90

일반 휘발유나 디젤유 자동차에 비해서 월등히 저렴한 전기차.

기름 안넣고 전기 충전해서 사용하다 보니 내연기관 차량 대비 10% 정도의 유류비를 아낄 수 있다.

 

오늘은 가장 저렴하게 충전하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물론 모든 충전업체를 비교하지 못했다. 너무 많아서 ,,,

그래서 제일 충전 인프라가 좋고 할인율이 큰 경우를 바탕으로 정리해본다.

 

======> 글 읽는게 바쁘신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 하시길

 

자동차
자동차

신한 EV 카드

이 카드를 발급 받고 충전을 하게 되면 충전금액의 최대 50%까지 청구할인을 해주는데, 상한선은 월 2만 원까지이다.

이전달 사용액 기준 30만 원 이상이면 1회 충전 시 30%

이전달 사용액 기준 60만 원 이상이면 1회 충전 시 50%를 할인해 준다.

물론 하이패스 할인도 있고, 대형마트 할인도 있다.

적용 충전기는 환경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차충전, 차지비, 파워큐브, 에스트래픽(ss 차저), 휴맥스, 대영채비, 홈앤서비스, 소프트베리 카드가 대상이다

이 카드가 좋은 점은 생활서비스 할인도 된다는 점이다. 전기차 충전외에도 대형마트 10% 할인, 대중교통 및 택시 이용 10% 할인, 커피 전문점(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10% 할인이 된다는게 강점이다.

 

 

EV Infra 카드

EV Infra 카드는 유일하게 신용카드가 아니다, 환경부 카드 처럼 충전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 카드이다.

이 카드에 신한 EV 카드를 결제카드로 등록해 놓으면 다음과 같은 할인이 있다.

한전 충전기 사용 시 충전금액의 10%를 충전 포인트(베리)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신한 EV 카드의 50% 충전요금 할인도 가능하다.

그런데 이 카드로 환경부 충전기를 사용하면 신한 EV 할인으로 50% 충전요금을 절약할 수는 있으나 사용요금이 10% 포인트(베리)는 받을 수 없다

결국 EV Infra 카드는 한전  충전기를 사용하면서 신한 EV카드로 결제카드를 등록할 때 할인율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나는 한전 충전기에서 EV Infra 카드를 사용한다. 물론 결제 카드는 신한 ev 카드로 등록해 놓았다.

 

 

 

삼성 iD EV 카드

전원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50% 총 2만원,

전원 실적이 60만원 이상이면 70% 최대 3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충전 이외에도 주차장 이용이나 하이패스, 대리운전 10%를 할일 받을 수 있고, 배달앱에서도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충전할인 카드로는 후발주자에 해당하며 생활할인 (쇼핑 등)은 할인이 없어서 좀 아쉽긴 하다.

신한 ev 카드와 비교 했을 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대 충전이 3만원 점을 빼면 신한ev 카드가 실용성 면에서는 좀더 우세하다고 생각된다.

 

 

 

하나원큐 리빙 카드

하나원큐 카드에 전기차 충전 적립이 있다. 하나원큐 카드로 월 30만 원 이상 사용한 경우에 충전요금의 20%를 하나 머니로 적립해 준다.

대상 충전기는 환경부, 한국전기차충전, 한국전력공사, 파워큐브, 차지비, 대영채비, 이카플러그,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플러그링크, 휴맥스EV, 홈앤서비스, 에버온 충전기에서 충전하면 할인된다.

만약 신한 ev카드도 있고 하나원큐 리빙 카드가 있는 경우, 신한 ev카드 최대한도 2만원을 소진했을 경우 하나원큐 카드로 사용하면 유리하다.

또는 아파트의 완속 충전기가 신한 ev카드 할인이 안 되는 경우. 결제카드를 하나 원큐 카드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사용금액의 20%에 해당하는 하나 머니를 받을 수 있다.

이카플러스(이비랑), 에버온, 이카플러그 등 아파트에 주로 설치된 완속 충전기의 경우 신한ev 할인 대상 충전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 원큐 리빙 카드를 결제카드로 사용하면 유리하다.

이 카드의 매력은 온라인 쇼핑 10만원당 5천원 하나머니 지급도 있고, 학원 사용액의 최대 2만원 하나머니 적립이 있다.

결국 일상 생활에서 할인이 강하며 충전으로 사용하려면 위에서 언급 했듯이 신한ev나 삼성iD EV 카드가 할인이 안되는 경우에 유리할 수 있다.

 

 

* 급속 충전기 기준, 가장 저렴하게 충전하는 방법 (신한ev 를 결제카드로 등록시 예제)

충전기 충전카드 결제카드 등록 할인율 비고
환경부 환경부 카드 신한EV 50% 신한ev 청구 할인
한전 충전기 EV Infra 카드 신한EV 60% 신한ev 50% 청구할인
베리 포인트 10%
SS 차저 SS카드 또는 App 신한EV 60% 신한ev 50% 청구할인
현대/기아차 10% 추가할인

 

 

* 카드사별 할인 및 적용 충전기

카드 기준 할인 적용 충전기
신한ev 카드 전월 실적
30만원이상 30%
60만원이상 50%
충전요금 50% 청구할인 환경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차충전
차지비
파워큐브
에스트래픽(ss 차저)
휴맥스
대영채비
홈앤서비스
소프트베리
하나 원큐 리빙 카드 전월 실적
30만원이상
하나머니 20% 적립 환경부
한국전기차충전
한국전력공사
파워큐브
차지비
대영채비
이카플러그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플러그링크
휴맥스EV
홈앤서비스
에버온
삼성 iD EV 카드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50% 할인 최대 2만원
60만원 이상 70% 할인 최대 3만원
최대 2~3만원 할인 환경부(한국자동차환경협회)
파워큐브
한국전력
테슬라
차지비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에스트래픽(ss 차저)
대영채비
E-Pit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소프트베리
SK에너지
GS칼텍스
에버온
지에스커넥트

 

 

로밍요금 할인 받는 방법

사업자마다 로밍 요금은 다르다. 그래서 제일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해당 충전기 사업자 카드를 발급 받아 멤버쉽 요금으로 사용하는게 제일 싸게 먹힌다고 생각을 하는데, 잘 생각해보면 더 싸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이카플러스(이비랑), 에버온, 이카플러그 등의 충전기를 사용할 때 신한ev 카드나 삼성 iD 카드 할인을 받을 수 없는데, 차라리 환경부 카드로 로밍을 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회원 충전 단가가 kw당 260원이고 비회원(로밍) 충전이 400원이라고 가정해 보자.

회원 충전은 260원에 충전이 가능하고

로밍으로 충전시 400원이 들어간다. 그런데 내가 로밍을 환경부 카드로 로밍을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 ?

결론부터 말하자면 200원에 충전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환경부 카드에 신한ev 카드를 결제카드로 등록해 놓았기 때문이다.

즉 결제는 환경부에 등록한 신한ev 카드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로밍 요금이 저렴할 수 있다.

이 같이 로밍 요금에 대해서는 실제로 계산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내가 말하고 싶은 점은 무조건 충전 사업자 카드로, 회원 맴버쉽 카드로 충전해야만 싸다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로밍으로 충전을하고 할인을 받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오늘은 충전을 저렴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남겨보았다,

더 좋은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