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 트랜스란 ?, 단권 트랜스와 차이점

2021. 11. 25. 19:25DIY

728x90

트랜스 방식 비교
트랜스 방식 비교

 

단상 단권트랜스 링코어 방식
단상 단권트랜스 링코어 방식

 

단권 트랜스

단권 트랜스는 입력과 출력 쪽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트랜스이다.

우리가 주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트랜스가 여기에 속한다, 물론 평균적으로..

예를 들면 가정용 110v 다운트랜스라던가, 승압 트랜스 또는 예전 90년대 DC 아답터들이 이 분류에 속한다.

 

코일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1차 측과 2차 측이 서로 연결된 구조이기 때문에 1차와 2차 측이 절연이 안 되는 구조이다.

그리고 정확한 전압을 만들어 내는데 오차가 많다.

출력쪽에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입력 쪽으로 전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연결된 회로나 전자기기 등이 손상을 받을 수 있다.

 

단상복권트랜스
단상복권트랜스

복권 트랜스

복권 트랜스는 입력측에 코일이 감겨 있고, 출력 측에 다른 코일이 감겨 있어서 1차와 2차 측이 절연되어 있다.

장점으로는 2차측에 문제 발생 시 1차 측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코일이 분리된 구조이기 때문에 1차측 노이즈 등에 2차 측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리고 가격도 단권 트랜스보다 2~3배 비싸다. 그리고 코일이 많이 감겨 있으므로 무겁다.

1차 측 노이즈에 2차 측이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오디오 전원이나, 전기차 충전 시 사용되기도 한다.

접지는 2차측의 출력선 하나에 같이 접지하기 때문에 접지 저항값이 0에 가깝다.

 

단상 복권 / 삼상 복권 트랜스?

단상 복권 트랜스는 전기선이 2가닥으로 주로 가정용 전기라고 이해하면 좋겠다.

삼상 복권 트랜스는 전기선이 3가닥으로 주로 산업용 전기로 많이 사용한다.

 

 

의견

전기로부터 보호해야 할 회로나 전기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복권 트랜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