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온수기를 보일러와 겸용으로 사용하는 방법

2021. 12. 9. 08:47DIY

728x90

전원주택에 살다 보니 가스요금이 비싸다.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배달 가스를 이용하고 있다.

온수라는 것이 여름이건 겨울이건 사용해야 하고  아주 잠깐 손을 씻어도 가스나 등유로 물을 데워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요금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고민했다.

가스나 기름보일러와 전기온수기를 겸용으로 설치해서

필요시마다 가스보일러에서 온수를 쓰거나, 온수만은 전기보일러로 쓰거나 하는 방식.

 

 

 

전기온수기 설치도
전기온수기 설치도

 

실제로 내가 이렇게 구성해서 약 2년간 사용중에 있고, 온수는 전기온수기로 사용 중이다.

물론 난방은 보일러로 난방을 한다.

 

보일러 구조

보일러 구조를 보면 온수 출수 라인이 하나가 있다. 모든 보일러가 온수라인은 동일하게 하나씩 있다.

이 온수 출수 라인이  집안의 온수 배관과 연결되어 있어서, 보일러가 가동되면 이 온수 출수로 더운물이 집안으로 흘러 들어간다.

보일러의 온수 ON / OFF와 무관하게 항상 물이 흐른다. 

* 단. 보일러 온도조절기에 온수 ON/OFF 기능이 없는 경우, 수도꼭지 밸브를 열었을 때 보일러가 가동되는 모델이 있다. (아주 오래된 모델은 이런 방식으로 동작된다

 

보일러 온도조절기에서 온수 기능을 OFF 해 놓으면 온수 수도꼭지를 틀더라도 보일러는 가동되지 않는다,

즉, 이 상황에서는 온수가 안 나오고 냉수가 바로 나온다.

이 원리를 이용했다.

 

 

보일러와 겸용으로 설치

그림 1에서는 일반적인 보일러의 온수라인 구조를 설명했다.

그림 2에서 보면 보일러의 온수 출수 쪽에 전기온수기를 달아 놓았다.

보일러의 온도조절기에서 온수 기능을 꺼놓고 그림과 같이 중간을 끊어서 전기온수기를 통과하게 하면 온수가 나온다.

보일러에서 온수 기능을 꺼놓던 켜 놓던 온수 출수 라인으로는 항상 물이 흐르는 구조를 이용한 것이다.

 

전기온수기가 고장 났을 경우 대비책

만약에 사용하다가 전기온수기가 고장 났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그림 2에서 노란 점찍어 놓은 부분에 T 자형 밸브를 처음 설치 시부터 장착하면 된다.

즉, 보일러 쪽 물을 흘려보낼 것인가? 아니면 전기온수기 쪽 물을 통과해서 흘려보낼 것인가를 밸브로 조작하는 방법이다.

간단한 밸브 조작만으로 원상태로 복원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전환 밸브는 꼭 달아서 쓰면 좋다.

 

장점

가스보일러나 기름보일러나 마찬가지지만, 난방 시보다 온수 사용 시 연료를 더 많이 소비한다.

잦은 손 씻기나 샤워, 설거지 등 온수를 사용할 때마다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생각해보자. 많은 에너지 소비로 가스요금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온수만큼은 전기로 사용하니 온수를 데우는 비용은 전기요금으로 나온다.

나처럼 집에 태양광이 설치되어 있는 가정이라면 앞서 설명한 이 구조가 유리하다. 만약 전원주택이라면 배달 가스나 배달 등유값보다 전기료로 온수를 사용하는 게 더 유리하다.

 

단점

전기온수기의 수명이 약 5~6년 정도 된다고 한다. 

물론 10년 정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봤을 때 5~6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만약 그전에 전기온수기가 고장 난다면 샐프로 설치하지 않는 이상 비용적인 면에서 실효성이 없을 수 있다.

적어도 간단한 배관작업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고장 나도 전기온수기 가격이 얼마 안 하니까 유리한데, 인건비가 비싼 우리나라에서 온수기 설치를 맡기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으니 잘 판단해야 한다.

 

 

의견

난 이 방식을 구상해서 셀프로 설치를 했다, 동네 배관 집을 두세 번 왔다 갔다 하면서 필요한 파이프나 밸브를 구입해서 설치했다.

보일러실 사진을 찍어서 배관 집 사장님한테 보여주고, 이런 구성으로 하려고 한다고 이야기하니 필요한 파이프, 밸브, 엘보 등등 다 챙겨줘서 작업이 편했다.

전기온수기는 약 10만 원에 30리터짜리를 샀고, 배관 및 부속은 3만 원 정도 들은 것 같다.

결국 13만 원 정도 투자해서 온수만 전기온수기로 사용을 하고 난방은 보일러로 한다.

온수를 펑펑 써도 가스비는 안 들고 전기료만 나간다.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참고영상

https://youtu.be/-xIhQjIV0tA

반응형